야간수당 계산기 활용 시간 조건 확인하자

야간 근무를 하게 되시는 분들 또는 하실 분들이 일을 시작하시기 전 일반 근무와 수당이 어느정도 차이가 나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이번 시간에는 간단 명료하게 야간근로수당에 대해 설명을 드려볼게요.

본 글에서는 야간근로수당의 개념과 계산 방법, 적용 기준 등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드릴게요.

야간수당 계산기 활용 시간 조건 확인하자

야간수당이란?

야간 수당은 오후 10시부터 다음 날인 익일 오전 6시까지 근무를 한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수당으로 통상임금의 50%를 추가로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야간수당 계산법

계산은 매우 간단합니다. 통상시급 × 근무 시간 × 1.5로 계산을 해보면 됩니다.

예를 들어본다면, 통상시급이 1만 원이고 야간에 8시간을 근무했다면 1만 원 × 8시간 ×1.5 = 12만원 입니다.

낮에 8 시간 근무를 하게되면 8만원을 받게 되지만 야간에 근무를 하게 될 경우 4만원의 야간수당을 더 받게 됩니다.

만약 야간수당과 연장근로가 겹치면?

만약 야간근로와 연장근로가 겹치는 경우가 발생한다면, 각각의 가산수당을 중복으로 적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오후 6시부터 자정까지 연장 근무를 했다면…

    오후 6시부터 10시까지: 연장근로로 통상임금의 50% 가산합니다.
    오후 10시부터 자정까지: 연장근로와 야간근로가 겹쳐 통상임금의 100% 가산합니다.

    휴일에 야간근로를 했을 때는?

    휴일에 야간근로를 할 경우, 휴일근로수당과 야간근로수당을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요일 밤 10시부터 다음 날 오전 4시까지 근무했다면…

      통상임금의 150% + 야간근로수당 50%를 더해서 총 200%의 가산 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야간수당 계산기를 통해 더욱 쉽게 야간수당 시간당 급여를 산정해 볼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상시 근로자 5인 미만의 사업장에서는 야간수당의 지급 의무가 없습니다.

      그러나 근로계약서상에 명시가 되어 있다면 지급을 받을 수 있으니 계약서를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 할 것 같습니다.

      시작전에 모든것을 확인하고 해야 합니다. 일을 하다가 5인 미만의 사업장이고, 야간수당에 대한 명시가 없다면 의무가 아니기 때문에 조건을 변경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야간수당 계산기 활용 시간 조건 확인하자


      월급 세후 계산기 실수령액 얼마?

      둔산엘리프더센트럴 모델하우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