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이나 토지 구매는 오랫동안 재테크의 한 방법으로 매력적인 투자처로 여겨져 왔습니다.
그러나 주거 목적이 아닌 단순한 이익 추구를 위한 투기꾼들로 인해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정부는 다주택자에게 양도세를 중과하여 주택 독점을 방지하려고 노력해왔습니다.
지난 문재인 정부는 양도세 부과를 대폭 강화하여 2주택자에게는 최고 65%, 3주택자에게는 75%의 세율을 적용했습니다.
이로 인해 부동산 경기가 급속도로 냉각되었고, 주택을 구매한 후 2년 이내에는 장기보유특별공제를 받을 수 없게 되어 매물이 줄어들었습니다.
결과적으로 공급과 수요의 불균형이 심화되면서 집값이 오히려 상승하는 부작용이 발생했습니다.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정보 알아보자
윤석열 정부는 출범 직후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유예를 제안하며 부동산 정책의 안정을 도모하고자 했습니다.
선거 당시 양당 모두 비슷한 정책을 내세웠기 때문에 빠른 법제화가 예상되었으나, 2024년 5월 9일까지 한시적으로 대통령령을 수정하여 미루었을 뿐, 법적으로는 여전히 중복 과세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정책의 변화와 그 영향에 대한 논란은 계속되고 있으며, 최근 정부의 입장 변화로 인해 국민들 사이에 혼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23년 12월 20일, 한 언론사에서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완화 정책이 1년 더 연장될 것이라는 보도가 나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그러나 그 다음 날 기획재정부가 이를 즉각 부인하며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유예를 고려하지 않는다고 밝혔고, 이로 인해 국민들의 동요가 일어났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 일각에서는 대출 규제 강화와 원자재 가격 상승 등 이미 존재하는 악재에 더해 추가적인 부담이 될 수 있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현 정부는 출범 당시 과도한 세금 부과를 개선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아직 이를 현실화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선거 당시 여야 모두 과도한 세금 부과를 지양하겠다고 공언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법률 개정으로 이어지지 않은 것은 정치적 이해관계로 인해 거대 야당인 민주당을 설득하는 데 실패했기 때문입니다.
현재로서는 임시방편으로 과도한 세금 부과를 막고 있지만, 이 조치마저 2024년 5월이면 종료될 예정입니다.
정부의 의지를 엿볼 수 있는 것은 내년 경제 정책 방향을 살피고 있다는 표현에서 드러납니다.
관계자들은 전체적인 정세가 나쁘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법률이 아닌 시행령은 정부의 의지로 충분히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부동산 경기를 고려하더라도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과거 사례를 보면 언론에서 먼저 발표한 후 정부기관이 부정하더라도 결국 실행된 경우가 많았습니다.
많은 국민들은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유예뿐만 아니라 취득세 완화까지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표명한 입장은 어떤 방법으로든 책임 있게 실현되어야 하며, 단순히 시행령 개정에 그치지 않고 입법을 주관하는 기관들이 서로의 의견 차이를 좁혀 국민들의 안정적인 삶을 제도적으로 보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러한 변화가 이루어질 때, 국민들은 보다 안정적인 주거 환경과 투자 환경을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양도세 중과세율
과세표준 | 기본세율 | 2주택 중과세율 | 3주택 중과세율 |
1,400만원 이하 | 6% | 26% | 36% |
5,000만원 | 15% | 35% | 45% |
8.800만원 | 24% | 44% | 54% |
1억5,000만원 이하 | 35% | 55% | 65% |
4억원 이하 | 38% | 58% | 68% |
5억원 이하 | 40% | 60% | 70% |
10억원 이하 | 42% | 62% | 72% |
10억원 초화 | 45% | 65% | 75% |
단기 보유 세율의 경우 1년 미만 보유시 70% , 1~2년 미만 보유시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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